|
자격명칭 |
상담전문가 3급 |
상담전문가 2급 |
상담전문가 1급 |
상담수련감독자 |
주관기관 |
연합회협력기관 (대학), 연합회, 전국지부 |
연합회협력기관(대학), 연합회, 전국지부 |
연합회 |
연합회 |
응시 자격 |
학력 경력 |
대학 2년 이상의 학력소지자 또는 고졸이상으로 2년 이상의 상담실무 경력자 (자격시험일 기준) |
대학교 이상의 학력 소지자 또는 대학 2년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 2년 이상의 상담 경력자 (자격시험일 기준) |
대학원 석사이상의 졸업자 또는 학사학위자로 3년 이상의 상담 경력자 (자격시험일 기준) |
대학원 박사이상의 졸업자 또는 석사학위자로 3년 이상의 상담 경력자 (자격시험일 기준) |
교육 이수 |
80시간 이상 교육이수 |
120시간 이상 교육이수 |
300시간 이상 교육이수 |
500시간 이상 교육이수 |
실무 경험 |
|
|
|
1급 취득 후 5년 내외 이상의 실무경험 |
주요업무 |
상담원 |
상담원 상담전문가 3급자 교육 |
상담소장, 기관장, 교수상담전문가 2급자 교육 |
상담소장, 기관장, 교수상담전문가 1, 2급자 교육현장 실무지도 및 지원 |
주요 교육과제 |
기본소양, 총론 |
소양, 총론, 각론(일부) |
각론(전체), 강의기법 |
사례연구, 강의기법, 경영실무 |
교육방법 및 교육지원 |
본 연합회와 함께 전국지부 (광역시·도)에서 교육실시 자격검정시험과 자격심사 전형 본 연합회와 기관과의 협약에 근거 교육실시교육과정과 교재는 본 연합회에서 정한다. 자격증부여 : 교육과학기술부소관 교육청승인 상담전문가 3급 자격증 부여 |
본 연합회와 함께 전국지부 (광역시·도)에서 교육실시 자격검정시험과 자격심사 전형 본 연합회와 기관과의 협약에 근거 교육실시 교육과정과 교재는 본 연합회에서 정한다. 자격증부여: 교육과학기술부소관 교육청승인 상담전문가 2급 자격증 부여 |
본 연합회에서만 실시 자격검정시험과 자격심사 전형 실무경험은 응시자격 (교육이수시간)평가 시 반영 가능 자격증부여: 교육과학기술부소관 교육청승인 상담전문가 1급 자격증 부여 |
본 연합회에서만 실시 자격검정시험과 자격심사 전형 (현장평가중시) 강의경험을 실무경험(실무기간)평가 시 반영 가능교육과학기술부소관 교육청승인 상담수련감독자 자격증 부여 ♣ 상담수련감독자 자격증부여는 자격 기본법에 의해 관계기관에 적법하게 등록 후 실시함 |
선정 기준 |
본 연합회 교육 80시간(실습포함) 이상 이수자, 분야별 전문자격 교육 1가지 이상 이수자 |
본 연합회 회원으로써 상담전문가 3급 자격 취득자 또는 상담관련 대학학력 소지자, 본회 120시간(실습포함)이상 이수자, 분야별 전문 자격교육 3가지 이상 이수자 |
본 연합회 회원으로써 상담전문가 2급 자격 취득자 또는 상담관련 석사이상 학력 소지자, 본 연합회 300시간(실습포함) 이상 이수자, 분야별 전문자격 교육 5가지 이상 이수자 |
본 연합회 상담전문가 1급 취득 후 5년 내외이상 실무경험 또는 본 연합회 교육 500시간(실습포함) 이상 이수자, 분야별 전문자격교육 7가지 이상 이수자 |
자격검정 시험과목 |
①직업윤리 ②상담학 개론 ③발달심리학 ④성격심리학 ⑤상담기법(Ⅰ) |
①커뮤니케이션 심리의 이해(Ⅰ) ②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③아동,청소년 상담 ④집단상담의 기초 ⑤상담기법(Ⅱ) |
①상담사례분석 ②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③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④이상심리학 ⑤성인,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⑥커뮤니케이션 심리의 이해(Ⅱ) |
①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②산업상담 및 개발 ③고급사회심리학 ④고급발달심리학 ⑤고급이상심리학 ⑥심리검사심화연구 ⑦커뮤니케이션 심리연구 |
자격검정 합격기준 |
① 1차 자격검정 필기시험: 과목 전체평균 60점 이상, 과목별 60점 이상 ② 2차 자격검정자격심사: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① 1차 자격검정 필기시험: 과목 전체평균 70점 이상, 과목별 70점 이상 ② 2차 자격검정자격심사: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
① 1차 자격검정 필기시험: 과목 전체평균 70점 이상, 과목별 70점 이상 ② 2차 자격검정자격심사: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
① 1차 자격검정 필기시험: 과목 전체평균 80점 이상, 과목별 80점 이상 ② 2차 자격검정자격심사: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
※ 타 기관에서 발급받은 자격증의 인정은 본 자격검정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 |
|
|
|
|
|
|
|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지표이자 인간이해의 틀이다. 이 검사를 활용하여 상담하며, 상담기법을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자기이해를 높이고 성장 할 수 있도록 한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수련감독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가족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1급,2급 에니어그램 상담가를 수련감독 사례지도 할 수 있다. |
개인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가족치료, 학습심리,커뮤니케이션 이론 |
이론 120시간 임상실습 00시간 *석사이상 |
1급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상담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에니어그램심리상담사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 |
이상심리, 성장심리, 초월심리학, 전생애발달심리학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심리검사 및 검사해석능력을 가지고 있는 상담전문가 |
성격심리학, 상담의 기초, 심리검사론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
|
|
|
|
|
|
|
|
|
학교폭력이 지능화, 흉포화. 저연령화 되므로 인해 학교폭력 예방을 통해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 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지식을 숙지하고 전문가수준의 상담활용능력 기법과 기본 자질을 골고루 갖춰 전문상담사로서의 능력과 책임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1급 |
학교폭력상담전문가로서 갈등관리를 해 줄 수 있는 증력을 가지고 소통하며, 예방적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연하는 능력 있는 상담전문가 |
학교폭력의 예방과 가족상담 2 이상심리 심리적 이해2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학교폭력상담전문가로서의 학교폭력의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원인자를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폭력이 발생한 후에 후속 조치하는 상담전문가 |
학교폭력예방과 상담이해 집단상담1 가족상담1 상담자의 윤리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
|
|
|
|
|
|
역할극을 활용해 내담자는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상담기법이며, 문제해결, 교육, 예방 발달, 훈련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역할극 상담의 가장 큰 의의는 현실 속에서 표현하지 못했던 것을 마음껏 표현하는데 있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1급 |
역할극상담전문가로서의 역할극 상담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심화교육 교육 강사 및 상담사례지도자로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 |
심리극의 실제, 역할극상담연구 및 실습, 상담심리학, 성격심리학, 이상심리학 등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역할극상담전문가로서 역할극상담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역할극상담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 |
심리극의 기초, 역할극상담의 기초, 심리극, 발달심리학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
|
|
|
|
|
|
도형상담이란 도형과 기질을 접목한 심리상담의 한 기법으로써 ○, △, □, S 그리기를 통해 개인의 선척적인 기질과 후천적인 성격을 파악하고,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상태를 발견하여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단서를 발견하는 것이다. 방법이 간단하고 해석 등이 어렵지 않아 거부감이 적어 기본검사로 활용할 수 있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1급 |
도형상담전문가로서 내담자가 그려낸 도형을 해석하며 그 특성에 따라 상담을 진행할 수 있으며, 사례지도가 가능한 상담가 |
도형상담의 이론과 실제Ⅰ, 도형상담과 기질의 이해Ⅰ, 상담사례연구, 집단상담의 실제Ⅰ,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도형상담전문가로서 내담자가 그려낸 도형을 해석하며 그 특성에 따라 상담을 진행해 갈 수 있는 상담가 |
도형상담의 이론과 실제Ⅱ, 도형상담과 기질의 이해Ⅱ, 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상담의 실제Ⅱ,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
|
|
|
|
|
|
|
|
모래놀이치료는 네모난 모래 상자 안에 작은 피규어들을 이용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상징과 비언어적인 성격을 갖는다. 치료자와의 만남 속에서 자유롭지만 보호된 장소를 제공해주며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 발전하게 된다. 언어사용이 능숙하지 않은 유아, 아동에게 많이 활용하는 된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1급 |
모래놀이상담전문가로서 모래놀이를 활용한 상담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사례지도가 가능한 상담가 |
모래놀이의 이론과 실제Ⅱ, 집단상담의 실제Ⅱ, 상담의 이론과 실제Ⅱ, 아동발달의 이해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모래놀이상담전문가로서 모래놀이를 활용하여 내담자를 관찰 분석하여 내담자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상담가 |
모래놀이의 이론과 실제Ⅰ, 집단상담의 실제Ⅰ, 상담의 이론과 실제Ⅰ, 아동발달의 이해,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
|
|
|
|
|
가족상담전문가는 가족상담 기초 이론과정과 실기과정(이론을 접목한 상담의 실제), 개인수련과정(집단연수를 통한 자기치료)을 거쳐 상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개인, 집단. 가족, 부부, 아동, 노인, 청소년 등의 부적응, 갈등, 관계의 어려움, 기피 등의 문제에 관하여 접근하여 상담 할 수 있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1급 |
가족의 심리적 역동을 파악, 부적응을 겪는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고 가족 안에서 가족의 쟁점을 상담을 통해 다루고, 해결책을 모색하여 사족상담에 대한 사례를 지도 |
가족상담기법, 가족심리이론, 부모교육, 부부관계와 상담, 이혼상담, 가족치료이론, 가족상담. 상담심리 기초,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개인과 가족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개인과 가족의 심리적 역동을 이해하고 내재된 갈등을 파악하여 갈등의 조정과 해결을 유도하고,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 장면에서 가족상담을 활용하여 심리적 고통을 극복하도록 안내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
|
|
|
|
|
|
|
새터민들이 겪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어려움들을 알고, 그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함께 나누며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 관련된 법과 제도에 관심을 기울여 삶이 더 안정될 수 있도록 돕는다. | | |
|
|
| |
등급 |
주요직무내용 |
검정과목 |
이수시간 |
1급 |
새터민상담전문가란 개인, 집단의 형태로 상담을 할 수 있고 사례지도를 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 |
새터민상담과 가족상담(Ⅱ) 이상심리, 커뮤니케이션 심리적이해(Ⅱ) 집단상담(Ⅱ) |
이론 32시간 임상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2급 |
새터민상담전문가란 새터민의 특성과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알고 개인, 집단의 형태로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 |
새터민상담의 특성과 상담 기법(Ⅰ) 커뮤니케이션 심리의 이해(Ⅰ), 집단상담(Ⅰ) 상담자의 윤리 , |
이론 32시간 실습 00시간 과제 교육 종료 후 제출 | |
| |
|